I got a high 7 for my Korean SL Written Assignment. The topic was “<대머리 여가수> 에서의 신분제도가 인물들의 성격에 미치는 영향”.
[Sample excerpts]
<대머리 여가수> 에서의 신분제도가 인물들의 성격에 미치는 영향
“제가 위대한 탐정 셜록 홈즈거든요.” 스미스 부인네 하녀인 메리가 말했다.
1950 년대 영국은 여전히 신분제도가 존재했고 그 신분이 곧 그 사람이 누구인지를 정의했다. 당시 사회구조는 크게 상류층, 중류층, 노동자층과 최하위층으로 구분되었었다. 사람들은 점차 계층구조에 의문을 품기 시작했지만 그 변화는 쉽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한 분위기 속에서 최하위층인 하녀 메리는 어떻게 신분에 맞지 않는 말과 행동을 그렇게 당당하게 할 수 있었을까? 1950 년대 영국을 배경으로 하는 외젠 이오네스코의 희곡 <대머리 여가수> 내에서의 신분제도는 당시 실제 영국 사회의 신분제도와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그렇다면 희곡 <대머리 여가수> 속의 신분제도는 실제와 어떤 차이가 있고 각 인물들의 성격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자.
현실과 다른 신분제도 속에서 살았던 희곡 속 인물들의 태도와 성격에 대해 분석해보기에 앞서 외젠이 <대머리 여가수> 에서 새로운 사회 계층구조를 만들어낸 이유는 무엇일까 알아보자. 극작가 외젠은 높은 신분으로 태어났지만 노동자층과 하위계층의 기본적인 자유와 권리를 주장했고 당시 시대상과는 다른 신분제도를 만들어냄으로써 사회 계층구조에 대한 반감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외젠은 그의 희곡 속에서 부조리와 허무함으로 가득한 중상위 계층 사람들의 삶을 비꼬듯 표현함으로써 그들에 대한 적대감도 간접적으로 드러낸다. 희곡 속에서는 모든 신분들이 실제와는 다른 역설적인 모습을 보인다…
- Total number of pages: 7 pages
- Topic: <대머리 여가수> 에서의 신분제도가 인물들의 성격에 미치는 영향
- Subject: Korean
- The file is in PDF format.